[사전홍보] 너를 위한 충전기 4 전국판. 2024년 8월에 만나요!
작성자 정보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2,041 조회
- 목록
본문
너를 위한 충전기.
탄생부터 현재까지.
2020년.
한국노총 교육청노동조합연맹(약칭 '교육연맹') 가맹 노동조합인 충북교육청노동조합이 교육행정인을 위한 업무매뉴얼 "너두 할 수 있어! 교육행정공무원"을 노동조합 최초로 발간했습니다. 당시 발간 페이지는 280페이지였습니다.
2021년.
앞서 충북교육청노동조합이 발간한 책자 컨텐츠를 충청남도교육청노동조합이 충북교육청노조로부터 제공받아 발전시켜 2021년 6월에 "너를 위한 충전기"라는 이름으로 충남판 교육행정업무매뉴얼을 발간하여 전 조합원에게 보급했습니다. 매뉴얼은 약 520페이지로 구성됐었습니다.
2021년 당시 교육연맹 가맹조합인 세종특별시교육청노동조합(세교노)이 충남의 충전기 원고를 제공받아 "꿀팁 보장! 슬기로운 교행생활"로 세종판 충전기를 발간, 보급하기도 했습니다.
2022년.
830페이지로 컨텐츠를 대폭 보강한 "너를 위한 충전기 2"가 발간, 전 조합원에게 보급됐습니다. 이 때부터 "충전기"가 전국적인 유명세를 탔고, 충남이 아닌 다른 시도 지역의 교육행정공무원 동료들이 이 책을 줄수 없는지, 심지어 비용을 지불하고라도 살테니 팔아달라고 충남 노동조합 사무실로 전화가 폭주했었습니다.
하지만, 충전기 책자는 기획 당시부터 충청남도교육청노동조합 조합원만을 상대로 배부할 목적이었고, 또한 여유있게 인쇄를 하지도 않았기 때문에 그 요청을 모두 거절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2023년.
교육연맹은 대표자회의 의결을 통해 "너를 위한 충전기 3"을 전국을 대상으로 발간 보급할 수 있도록 충청남도교육청노동조합에 원고 개발을 의뢰 했습니다. 그러나 충전기3은 연초부터 개발이 진행됐었고, 의뢰 요청을 받을 즈음엔 개발이 거의 끝난 상황이어서 전국을 대상으로 한 원고로 수정하기에는 물리적 시간이 충분치 않았습니다. 결국 완벽한 전국판이라 하기엔 1% 부족한 점을 간직한 채 전국판으로 발간하게 됐다는 점은 못내 아쉬운 점으로 남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불가피하게 책자 말미에 "이 책자는 한국노총 교육청노동조합연맹의 주관 의뢰에 따라 충청남도교육청노동조합이 주관한 것으로 본문 내용의 근거 조례, 규칙 등이 충남의 사례가 삽입되어 있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를 기재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래도 그런 아쉬움과는 별개로, 충전기3은 1,070페이지로 역대급 두께를 과시했습니다.
충전기3는 강원, 경기, 대전, 대구, 울산, 세종에서 인쇄 발간에 동참하여 조합원을 위한 사업에 전국적인 파급을 일으키는 한 획을 긋게 됐습니다.
한국노총 교육연맹 타이틀로 발간한 충전기3은 충전기2 못지 않은 유명세를 떨치며 또다시 노동조합 사무실에 전화가 쇄도하는 상황이 벌어졌고, 심지어 교육연맹 가맹 노조가 아닌 지역의 교육행정공무원의 아버지라는 분께서 전화가 와 "딸이 이 쪽 공무원에 이번에 합격했는데, 이 책을 구하고 싶다고 노조에 전화를 했더니 제공이 불가능하다 하여 풀이 죽었다. 비용이 문제가 아닌 것 같은데 아버지로서 부탁하니 노조 보관분이라도 보내줄 수 없느냐"는 전화는 잊을 수가 없는 감동의 에피소드가 됐습니다.
2023년 8월에는, 충북교육청노동조합이 충청남도교육청노동조합으로부터 "너를 위한 충전기 2"에 사용됐던 원고를 제공받아 충북판 업무매뉴얼 "Show Me the 교육행정"을 발간하기도 했습니다.
2020년 충북이 충남에게 제공했던 컨텐츠가 3년이 지난 시간을 거치면서 숙성되고 발전되어 역수출(?)하게 된 사례로, 교육연맹 가맹 노동조합들의 조합원을 위한 사업이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서로 발전하게 된 역사적 사건으로 기록됐습니다.
그리고 2024년.
집필진도 전문분야에서 원탑으로 인정받는 분들을 새로 영입하고, 인스타그램에서 유명세를 타고 있는 동료 교행과도 손을 잡았습니다. 그렇게, 모든 컨텐츠가 전국의 어느 교육행정인이 봐도 문제가 없도록 모든 원고를 전부 뒤집고 전국을 대상으로 한, 제대로 된 "전국판"이 현재 발간 작업에 한창입니다. 집필진들은 저녁과 주말을 이용해 미팅을 해 원고를 계속 검토하고 업그레이드 하고 있습니다.
이 모두 자신의 소중한 시간을 쪼개어가며 헌신하는 조합원들이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그렇게 "너를 위한 충전기 4"는 우리 모두의 희망과 땀, 노력을 담고 세상에 등장하게 될 것입니다.
"너를 위한 충전기 4"
처음 작명 당시 충전기는 "충청남도교육청노동조합 선배들이 전해주는 업무이야기"의 줄임말였는데, 이젠 정말 "너를 위한 충전기"가 되어 노동조합의 조합원을 위한 사업에 한 획을 긋는 주요한 사업으로 자리매김하게 됐습니다.
"너를 위한 충전기"는 한국노총 교육청노동조합연맹에 가맹 된 노동조합의 조합원들만 만나볼 수 있습니다.
2024. 5. 25.현재 교육연맹 가입 시도 교육청 노동조합은 8개이며, 다음과 같습니다.
1. 경기: 경기도교육청일반직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강동인)
2. 강원: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노동조합(위원장 최승덕)
3. 충남: 충청남도교육청노동조합(위원장 이관우)
4. 충북: 충북교육청노동조합(위원장 유여종)
5. 대구: 대구광역시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우병규)
6. 대전: 대전광역시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채정일)
7. 울산: 울산광역시교육청일반직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유재진)
8. 세종: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노동조합(위원장 오창영)
앞으로 많은 조합원들이 "너를 위한 충전기"를 만날 수 있도록, 교육연맹이 더욱 탄탄해 지도록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